출판의형식 > 출판의 형식-기획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출판의 형식-기획출판

출판의형식

작성일 19-03-02 15:01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5,206회 댓글 0건

본문

출판의 형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출판의 형식은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출판의 형식인 기획출판부터 자비출판, 1인출판, 독립출판, POD출판을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출판

기획출판은 출판사에서 기획의도에 맞는 원고를 선별하여 출판하는 방식입니다. 출판사에서 출판비용 전부를 지불하며 판매 및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합니다.
인세는 약 5%~10%로 적지만, 저자는 출판 과정에 비용을 들이지 않으며 출판사에서 선정되어 책을 낸 것이므로 어느 정도 양질의 원고임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해 기획출판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출판 방법 중 기획출판으로 계약하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계약을 하더라도 원고나 책의 전체적인 방향이 저자의 의도와 다르게 편집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방법으로 기획출판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본인의 작품을 다른사람에게 인정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모전이나, 신춘문예 등등 으로 작품을 인증받으면 당연히 기획출판을 하자고 출판사쪽에서 연락이오지 않을까요?
다른방법으로는 저가가 직접 원하는 출판사에 투고하셔야 합니다.
해당 출판사에 메일로 원고와 기획안을 첨부하여 내 원고의 특징과 마케팅 요소 등을 보내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 많은 작가가 기획출판을 원하기 때문에 기획출판을 하는 출판사들에게는 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편집자가 모든 원고를 읽어볼 수 없기 때문에 기획안을 신경 써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자비출판

자비출판의 핵심은 저자가 책에 관련된 비용을 모두 부담한다는 것입니다.
책을 출판하기위한 과정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진다고 보는데요,

①기획, ②집필(글쓰기), ③ 편집(디자인), ④제작, ⑤유통(물류), ⑥마케팅

모든 부분을 직접 부담하는 출판 방식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① 기획
부분은 저자가 가장 신중히 결정을 해야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 되는데 모두들 생각에서 나오는 생각이 머리속에만 존재하는 경향이 많은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메모나, 기획서로 만들어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 넣으시면 나중에 제작부수와 유통분야 마케팅에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② 집필(글쓰기)
보통 여기까지 하시고 책을 만들겠다 생각하시고 문의, 상담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단순이 종이(원고지나 텍스트파일)에 글을 써놓았습니다. 출판이 가능할까요? 글을 쓸때 어디에 작성을 하면 가장 좋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제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방법은 컴퓨터로 글을 작성하는게 가장 봏은 방법이라는 결론을 냈습니다. 출판을 하기 위한 ㅂ과정ㅇ들이 아주 많은데 한부분 종이의 글을 텍스트파일로 만드는것도 한 부분인데 이부분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어렵지 않냐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어렵지 않게 할려면 비용이 많이 들죠.. 어렵게 생각마시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글워드프레스" "구글문서" "메모장"등을 이용하여 글작성하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유즘은 휴대폰과 연동이 되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어서 잘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무척이나 편리한 환경으로 글을 작성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참 앞에서 말씀드린 과정중에 편집분야가 있는데 이것을 본인이 직접 도전해보실분들은 "한글워드프로세서"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③ 편집(디자인)
인쇄에서는 조판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 인디자인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편집 및 디자인을 합니다. 사실 인디자인이 아니라 어떤 프로그램으로 하든지 최종파일이 PDF로 만들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은 가능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럼 왜? 인디자인을 사용할까요? 인디자인이 인쇄에 최적화 되어 있기때문이겠죠? 인쇄를 하기위한 CMYK환경이나, 흑백, 별색칼라, 4도칼라등 모든 인쇄인쇄 편집이 가능하기때문에 많은 편집자들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법을 배우기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지 어느정도 편집이 가능하기때문에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보자가 쉽게 접할수 있는 프로그램중에는 앞에서 추천드린 한글워드프로세서가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워드르포세스 프로그램이라서 알고 계신분들도 많고 편집을 하고 PDF파일을 만드는 과정도 비교적 쉬운게 장점입니다.
또한 편집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판형이나 형태로 편집이 가능해서 많은분들이 단행본이나, 학습서등의 편집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흑백과 칼라는 쉽게 편집이 가능하고, 2도 별색인쇄 편집도 가능합니다. 2도 별색편집을 위해서는 별색지정하는 법과 다른 편집기술이 필요합니다.
보통 편집과 디자인을 의뢰하실경우 편집비는 1도(흑백)일경우 페이지당 3000~5000원, 2도(별색)편집일경우 페이지당 5000~7000원, 4도(칼라)일경우 7000원 ~ 이상의 비용이발생합니다. 편집 난의도에따라 편집비가 정해지기때문에 원본파일을 보내주고 편집자와 편집비를 결정해야 합니다.
표지디자인은 일반적인 표지디자인은 300,000 ~ 400,000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기성표지(출판사에에 만들어 놓은 여러디자인의 표지)중에서 디자인을 선택하고 제목 및 기본사항을 수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더욱 더 저렴하게 표지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④ 제작
제작은 인쇄+제본+후가공을 통틀어 제작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인쇄

는 어떤 장비로(방식)으로 인쇄를 할것인가? 몇가지 색상(1도,2도,4도)으로 인쇄를 할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장비(방식)는 디지털장비, 옵셋장비 중에 선택을 하고 인쇄칼라방법을 결정하면 됩니다.
디지털인쇄
Nuvera314, iGen 150 Press,
RICOH Pro C9200, FX1400
제작부수: ~ 200부
특징: 소량부수 제작가능, 일정부수이상은 권당 인쇄단가가 동일하다
1도(흑백), 4도(칼라)
옵셋인쇄
MITSUBISHI, KOMORI
ROLAND
추천부수: 300부 이상
특징: 상업용 인쇄에서 사용하는 품질로 대량인쇄에 적합하다
1도(흑백), 2도(별색), 4도(칼라)

제본

은 책을 묶는 방법이라고 생각 하면될것 같습니다. 제본방법에따라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습니다.
무선제본
(떡제본)
- 가장 보편적인 제본
- 내지와, 표지를 핫멜트소재의 본드로 접착하는 방식
- 접착제가 좀 딱딱하여 펼침성이 좋지않고 두꺼운 내지를 사용할때 갈라져서 책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 저렴한 제본비
스프링제본
(링제본, 코일제본)
- 표지, 내지의 왼쪽부분을 타공하여 트윈링으로 결합
- 펼침성이 가장 좋은 제본방식이나, 가운데 스프링때문에 필기의 불편함이 있음
- 일반적으로는 책등이 없으나, 책등을 만들수 있는 방법의 제본도 있음
- 무선제본비보다 조금 높다
중철제본 - 책의 가운데를 스템플러로 제본하는 방식
- 간단한 소책자, 메뉴얼, 안내책자 제작시 많이 사용
- 제본비가 가장저렴하다
- 팜플레, 브로슈어에서 응용하여 계단중철이라는 특수한 형태도 가능하나 비용이 높다
양장제본
(사철제본, 실제본, 각양장, 환양장)
- 사철로 내지를 제본하고 표지를 하드커로 씌우는 제본방식
- 펼침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제본
- 그림책, 동화책등 두꺼운 내지를 사용하는 책일경우 강추
- 제본비용이 높다
누드제본 - 양장제본과 비교했을때 책등부분이 노출되어 있음
- 책등이 노출되어 있어 양장제본보다 펼침성은 더 우수
- 제본비용이 높다.
- OPEN SPINE BOOK BINDING SECRET

후가공

은 표지에 여러가지 가공을 하여 디자인적으로 돋보이거나 다른 느낌을 주기위한 공정
박작업
(금박, 은박, 홀박, 먹박, 백박, 불박)
- 종이위에 필름지(금,은,먹,백,홀로그램)를 열과 압력을 가해 찍는 방법
- 홀로그램박은 다른박에비해 단가가 높다
- 불박은 플름지를 사용하지않고 열로서 종이를 태운다
실크
(실크, 에폭시)
- 인쇄, 코팅된면 위에 일정부분에 광택처리를 하는 가공
- 광택처리를 얇은것을 실크라고 하며 두껍게 처리하는 것을 에폭시라고 한다
- 표지의 경우 일반적으로 무광코팅위에 작업한다.
협압 - 종이를 프레스로 눌러 글자나 모양을 음각, 양각으로 만드는 가공
도무송
- 목형(칼선)을 만들어서 종이에 찍어내어 종이모양을 만드는 가공
- 스티커작업과 비슷
⑤유통(물류)


mul.svg

(1) 독자주문
독자가 인터넷서점(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예스24, 반디엔루니스, 인터파크)에서 책을 구매, 독자가 서점에 결제까지 이루어진 상태
(2) 서점에서 출판사로 도서입고 요청
인터넷서점에 판매, 결제된 책을 가각의 출판사에 입고요청
(3) 출판사가, 물류 창고에 출고요청
출판사는 입고요청된 도서를 물류(창고,물류배송)에 출고 요청
(4) 물류에서 서점으로 입고
물류배송이 해당 출판사의 물류센터로 도서를 입고시킴
(5) 서점이 고객에게 배송
각각의 서점 물류센터에서 고객에서 택배로 배송
⑥ 마케팅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창조와지식 mybookmake.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