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본의 종류 > 출판시작하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출판시작하기

제본의 종류

작성일 21-03-31 15:45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5,990회 댓글 0건

본문

1.무선제본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제본형식입니다.
책을 만들때 전지를 접지하면서 접는선 가운데 칼집(아지노)을 넣고 대수별로 모아서 접혀있는부분을 핫멜트 풀로 표이와 같이 붙이는 방식의 제본입니다.
또 전지를 페이지대로 잘라서 정합이라는 과정을 통해 페이지를 정렬하고 1권씩모아서 표지와 같이 붙이는 방식도 있습니다.
내지종이가 두꺼우면 견고성이 떨어지며 책의 중간에 갈라지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어서 일반 도서 80~100g 까지 추천을 해드리는 제본 방식입니다. 제본비는 가장 저렴함

무선제본.svg1-500.jpg2-500.jpg

2. 떡제본
낱장으로하는 무선제본과 비슷한 방식인데 복사실이나 경인쇄에서 많이 사용 하는 방법입니다. 낱장의 종이를 잘정돈하여 쌓고 접착제(돼지본드)를 바르고 가제(세양사)를 한번더 붙이고 풀이 마르고 난뒤 표지를 붙이는 방식입니다.
모든과정들이 수작업으로 한다생각 하시면됩니다.
형태는 무선제본과 비슷하나 조금 정교함이 떨어진다고 생각 합니다.

떡제본.svg

3. 중철, 중철제본
종이의 가운데를 철침을 박아서 제본하는 형식의 제본방법입니다. 표지, 내지의 종이를, 같은 제질로 사용하기도 하고 표지는 좀더 두꺼운종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철침을 종이(1장의 종이가 4page)의 가운데에 박는 형식으로 하기 때문에 책 페이지구성이 4page(4, 8, 12, 16...)단위로 구성이되어야 하고 4page단위가 되지 않을 경우 모자란 페이지는 백지로 제작이 됩니다.
보통 내지 페이지수가 40page이하로 하시는게 보통입니다. 페이지가 많을 경우 접히는 중철부분(접히는부분)이 벌어지거나 가운데부분의 끝이 앞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간단한 안내책자, 팜플렛, 메뉴얼 등을 만드는데 사용

중철제본.svg

4. 반양장
8p나 16p 접지를 해서 가운데를 실로 한번 꿰매고(사철) 또 대와대를 엮어 튼튼하고 펼침성을 좋게하고 표지는 소프트로 무선제본을 하는 방식
펼침성을 양장제본과 비교해서는 조금 떨어지지만 두꺼운 내지를 사용할경우 제본후 책이 떨어지는것을 방지할 수 있음 표지는 250g이상의 종이를 대부분사용합니다.

반양장.svg

5. 양장
양장은 각양장과 환양장 두가지가 있으며, 표지와 내지를 따로 가공하여 실로 맨 내지을 표지에 싸서 만드는 제책 방식입니다.
주로 인쇄된 종이나, 인조 가죽류, 크로스지 등을 사용해서 하드커버에 싸서 바르는(일명 “싸바리”) 표지와 실로 엮어 묶은 내지를 책등에 듬성한 거즈 같은 생사를 발라 그 위에 질긴 종이를 덧붙여 만듭니다.
표지를 내지보다 조금 크게 만들어 약간 튀어나오게 한 것이 특징입니다. 양장 제책은 책장이 완전이 펴지며 고급스럽고, 튼튼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제작 방법이 수작업이 많아 가격이 비싸지만 제본 중에 가장 튼튼한 제본 방식이여서 장기간 보관하기 용이합니다.

하드커버.svg
#양장제본 #양장 #각양장 #사철양장
5-500.jpg3-500.jpg
#환양장 #마루양장 #각양장

6. 링제본
각각 낱장을 순서대로 추리거나(접지가 안되는 두꺼운 용지) 접지를 하여 한 편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내고 그 안에 스프링을 끼워 넣는 제본입니다. 펼침성이 좋고 뒤로 넘기기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노트나 카렌다, 요리책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링의 종류와 색이 여러 가지 시중에 나와 있으며 가격도 각각 다릅니다. 이때 스프링이 먹은 곳은 약 1cm 내외가 되기 때문에 이 정도의 여분은 디자인할 때 감안해야한다는 것도 놓치시면 안 됩니다. 최근에는 등이 있는 링제본이 나와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4-500.jpg
#트윈링 #링제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창조와지식 mybookmake.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